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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 한복부티크 프랜차이즈 창업, 더봄한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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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등록일: 2020-06-26 조회3,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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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에서 우리 전통 복식인 한복을 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돌잔치나 결혼 등 중요한 행사에는 꼭 챙겨입게 되는 게 한복. 국내 한복시장의 규모는 전체 패션 시장의 2%대에 불과하지만 단일 시장으로 1조원대가 넘는 규모를 갖고 있다.

한복 관련 사업 유형은 전통한복과 생활 한복이 있고 맞춤 제작과 기성복, 대여방식이 있다. 이중 도소매 한복의 시장 규모는 6천억원대 정도이다. 기성복의 경우 동남아 중국 등지에서 짓는 경우가 많다. 2014년 기준 한복제조업체수는 3천여개인데 대부분 영세한 자영업자들이다.
  
◆부티크 매장 지향, 달라진 한복소비 트렌드     
한복대여는 프랜차이즈화된 사례가 있었지만 맞춤 한복의 경우 전문업소가 직영점 중심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가운데 청담동 스타일로 알려진 프리미엄 한복브랜드 더봄한복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다.

한복을 입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한복시장은 갈수록 위축되고 있지만 광장시장으로 알려진 재래식 매장을 찾는 발길이 줄어드는 대신 고급스러운 부티크 형태의 매장을 찾는 고객이 상대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더봄한복 매장은 명품 가게처럼 고급스럽고 깔끔한 부티크 매장을 지향, 달라진 한복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다.   

맞춤도 가능하고 대여도 해준다. 한복을 입을 기회가 많지 않아서 결혼식을 위해서도 대여하는 경우가 많다. 연령대별로 다양한 한복을 선택할 수 있다. 더봄한복 매장은 명품가게처럼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매장에 진열장 포토존까지 구비돼 있다. 맞춤 및 대여 가격은 본견실크와 기계실크 등 원단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난다. 맞춤가격은 20만~40만원부터 50~100만원대까지 다양하다. 결혼 당사자 예복의 경우 비싼 한복을 맞추는 경우가 많고 혼주의 한복은 비교적 중가 정도에서 많이 맞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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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현황과 창업조건
전국에 딱 15개만 모집한다는 더봄한목은 창원에 본점이 있고 김해에도 매장이 있다. 가맹본사의 지원으로 한복을 모르는 사람도 가맹점을 할 수 있다.

2017년에 사업을 시작한 더봄한복의 2019년도 매출액은 2억8백만원대이다. 현재 직영점 1개, 가맹점이 1개있다. 가맹점은 2019년에 오픈됐다. 조직원은 임원 1명에 직원 4명이다.
  
창업비용은 가맹비 1천만원, 교육비 5백만원, 보증금 1천만원이다. 기타 인테리어 진열대 등을 위한 설비비 포함 1억7천6백만원이 든다. 점포구입비를 뺀 총 개설비용은 기준점포 면적 30평기준 2억원대가 넘는다. 보증금은 제품 공급시 결재 등을 위한 보증금이므로 가맹점 사업을 종료할 경우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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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포인트
전문성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맞춤한복시장에서 더봄한복은 프랜차이즈를 통해 창업 진입 문턱을 낮췄다는 데 의미가 있다. 한복은 전문성이 브랜드 명성의 주요 요인이므로 가맹본부가 어떤 전문성을 가졌고 어떤 방식으로 맞춤제작을 하고 공급해주는지 체크해야 한다.
  
맞춤 및 한복대여점은 과거 지구 중심 상권 정도의 가로변상권, 눈에 잘 띄는 장소에 입점했으나 최근에는 상권 입지 못지않게 온라인 마케팅이 중요해졌다. 입지는 교통편이 좋아 설명하고 접근하기 쉬운 자리가 유리하며 매장 간판이 눈에 잘띄는 곳이어야 한다. 따라서 점포 인테리어에서도 간판이 중요하다. 지방자치단체의 간판 규제 등을 고려해야 하며 간판이 눈에 잘띄려면 파사드에 투자를 해야한다.
  
인터넷 외에도 웨딩 플래너를 비롯 예식장 뷔페 등 웨딩 및 각종 행사 관련 단체 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고객을 소개받을 수 있으며 이용 고객의 소개도 중요하므로 일회성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고객만족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한복맞춤과 대여는 대중적인 소비가 아니라 일생에 몇 번 정도 이용하는 것이 특징인 반면 맞춤의 경우 객단가가 높다는 게 장점이다.
  
타겟을 명확히 해서 가격대, 디자인 특성 등 포지셔닝 전략을 짜야 한다.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의 리뷰, 자체 블로그 및 SNS 운영, 콘텐츠 마케팅, 유튜브 운영 등 디지털 마케팅 활용을 극대화해야 한다. 특히 프랜차이즈로 성공하려면 브랜드 관리가 중요하다. 가맹본사가 디지털마케팅과 홈페이지 운영 등을 통해 고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가맹점의 마케팅을 지원해줄 수 있어야 한다. 전문성에 대한 기대가 높고 고가제품인만큼 품질 디자인 완성도도 충족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국내에서 한복은 쇠퇴하는 시장이지만 일본의 기모노나 우리나라의 관광지 한복대여처럼 한복을 젊은 세대에게 즐거움을 주는 새로운 컨셉을 잘 포착할 경우 전통산업인 한복의 시장 확대와 계승, 수익성까지 노릴 수 있어 한복 사업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도전이 필요한 시점이다.

<주의> [신사업]코너는 해당 브랜드를 통해 사업성을 철저하게 분석한 것이 아니고 단순히 새로운 신사업의 유형을 소개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창업에  관심을 가질 경우에는 보다 자세한 현장 정보와 조사를 통해 사업성을 분석한 후 안전하게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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