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데일리 창업뉴스 [전문가컬럼]

[K팝] 방탄소년단 1등의 비밀④ 입덕4단계–리얼리티속 브로맨스와 힐링

페이지 정보

조회:3,131 등록일등록일: 2020-07-07

본문

[연재 4회차]
1-1-4.입덕4단계- 리얼리티 속의 브로맨스와 힐링

아미는 어떻게 방탄소년단의 가족이 되는가?
 

입덕 5단계 중 4단계에서는 방탄소년단이 아미의 가족 혹은 남자친구가 된다. 유튜브에서 매일 밀려오는 방탄소년단의 콘텐츠를 만나다 보면 말로 굳이 표현하지 않아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저절로 그렇게 된다. 어느 순간 방탄소년단이 내 가슴에 들어와 연인의 자리를 차지한다.
 

그때부터는 잠깐 시간이 남으면 습관처럼 그들의 영상을 찾아서 보게 된다. 학생, 직장인들은 점심 식사후 잠깐 쉴 때, 밤늦은 귀가길이나 잠자리에 들기 전, 이동할 때. 뉴스 유튜브 트위터 위버스를 통해 틈나는 대로 방탄소년단의 정보나 영상을 찾게 된다.
 
단순히 노래를 듣거나 뮤비를 찾아서 보는 차원을 넘어서 적극적으로 검색을 해서 방탄소년단과 관련된 모든 콘텐츠를 소화한다. 주요 방송 출연이나 공연이 있는 날에는 해당 일자를 치면 무수히 많은 팬캠과 편집 영상이 올라와 있다. 2018, 2019년에는 일년 내내 대형 스타디움 투어가 있었다. 매 공연마다 수만명이 관람했으니 얼마나 많은 팬들의 직캠이 올라왔을지 상상할 수도 없다.
 

뮤직비디오 및 방송 출연을 제외한 거의 모든 콘텐츠들은 리얼리티 그 자체이다. 달방(달려라방탄)의 경우 게임을 하는 예능프로그램이지만 멤버 개인들의 성향이 그대로 드러나는 리얼리티이다. 달방이나 본보야지, 방탄소년단의 일상을 담은 영상에는 ‘힐링’을 주는 그 무엇이 있다.
 

12a224261bc117a09318df9601c3f7d1_1594169984_5901.jpg


대표적인 것은 브로맨스이다. 2020년 현재 한국 나이로 24살이 된 정국을 빼고 나머지 멤버들은 모두 20대 후반이다. 그런데 데뷔초 10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영상에서 만날 수 있는 그들의 모습은 초등학생이나 중학생들에게서 발견될만한 개구쟁이같은 순수함이다. 사회의 때가 묻지 않고 순수하게 놀이에 몰입하는 모습이다.

 

12a224261bc117a09318df9601c3f7d1_1594170014_0047.jpg


12a224261bc117a09318df9601c3f7d1_1594170024_21.jpg



소년들의 개구쟁이 짓에는 성을 넘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순수한 친근함을 느끼게 하는 그 무엇이 있다. 우리나라 싱글족 비율은 30%를 넘어섰다. 남녀간의 사랑도 이해타산적인 경우가 많고 쉽게 만나서 사랑하고 쉽게 헤어진다.


방탄소년단의 리얼리티에는 7년 동안 합숙하며 한 가족으로 지내온 소년들의 따뜻한 우정과 사랑이 가득하다. 때로는 갈등도 하지만 그들은 진심으로 서로를 걱정하고 위해주고 사랑하는 것처럼 보인다. 늘 웃음이 가득하다(현실은 어떨지 몰라도 리얼리티를 통해 아미가 보기에는 그렇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웃음과 우정은 이웃 친구 심지어 가족이나 연인 간에도 벽과 단절이 있는, 외로운 현대인들에게 큰 위로가 된다.


게임이나 여행을 하면서, 혹은 일상에서 순진무구하게 즐기고 행복해하는 멤버들의 모습을 보는 것은 그 자체가 힐링이다. 연출된 것이 아니라 리얼리티라서 더 진정성이 있다. 과장된 억지 웃음이 아니기 때문에 마치 그들과 가족이 된 것처럼 함께 웃는다
 
때로는 가족같고 때로는 남자 친구같은 뮤지션이기 때문에 아미들에게 방탄소년단의 달방은 어떤 예능프로그램이나 드라마보다 기다려지고 더 재미있다.


12a224261bc117a09318df9601c3f7d1_1594170100_2011.jpg


위버스를 통해 본보야지 시즌4를 유료로 판매했을 때 팬들이 망설임없이 콘텐츠를 구매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본보야지 시즌 4는 8주 동안 매주 위버스를 통해 화요일 저녁에 방영되었고 시즌4가 끝났을 때 아미들은 이제 무슨 재미로 살지,라는 말을 많이 했다.
  
◉방탄로드 인사이트
모두가 외로운 시대이다. 누군가에게 따뜻한 우정과 사랑의 느낌을 줄 수 있는가? 그렇다면 사업도, 인생도, 직업적 커리어도 성공이다. 현대사회는 어디에서도 안식을 발견하기 어려운, 따뜻함에 굶주린 시대다.  우리가 건내는 말 한 마디,  광고나 홍보, 콘텐츠에 무엇을 담아야  상대방이 우리를 가족처럼, 연인처럼, 친한 친구처럼 느낄까?
월등한 콘텐츠는 고객의 감탄을 자아내지만  가공하지 않은 리얼리티, 그속에 담긴 브로맨스와 사랑, 우정은 가족을 만든다.
    
방탄소년단의 성공비결에는 코로나19 이후 가상세계에 필요한 뉴노멀이 담겨있다고 판단, 방탄소년단 1등의 비밀을 연재합니다. 본 연재는 2020년 2월에 이미 집필이 끝난 글로서 아래 순서로 진행됩니다.
I. 열광의이유- 입덕 –현재 연재중
II. 비밀-성공 비결 따라잡기
III. 과제-열광을 넘어 영원으로


buza.biz

데일리 창업뉴스

전체기사
창업뉴스
창업트렌드
창업아이템
성공사례
전문가 칼럼
창업경영실무
프랜차이즈
전체뉴스
  • 구분 창업  경영  마케팅
  • 이 름
  • 연락처
  • 이메일
  • 상담
    내용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