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박쇼핑몰 만들어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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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등록일: 2021-12-06 조회11,170본문
리뷰 수가 브랜드 파워를 증명하고 매출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 지는 이미 오래. 그런데 최근에는 동영상 리뷰가 대세다.
동영상 리뷰는 일반 리뷰보다 훨씬 생동감이 있어 동영상 리뷰가 많을 경우 매출이 일반리뷰보다 더 많이 뛴다.
쇼핑몰 11번가, SSG같이 대형 쇼핑몰은 물론이고 소규모 쇼핑몰, 자사 쇼핑몰을 운영하는 중소기업들도 속속 동영상 리뷰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동영상 리뷰 게재에 앞장서고 있는 11번가의 경우 동영상리뷰 전문서비스 “꾹꾹” 탭을 운영하고 있다. 동영상 리뷰 작성에 해시태크, 검색, 추천 기능까지 들어있어 흥미와 매출 증대라는 실용적인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언택트 소비 확대로 동영상 리뷰수가 급증하면서 올해 10월 현재 11번가의 동영상 누적 리뷰스는 370만건에, 지난해 누적재생수 2천만건에 달할 정도이다.
신세계가 운영하는 SSG도 동영상 리뷰를 강화해서 매월 동영상 리뷰왕을 선정해서 SSG머니 10만원을 상급으로 제공하고 있다.
에슬레저 패션을 판매하는 카인다미는 대표상품인 골반레깅스의 특성상 동영상 리뷰효과를 톡톡히 본 케이스. 동영상은 핏 조작이 가능한 사진에 비해서 레깅스 핏을 훨씬 더 현실적이고 실감나게 볼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동영상 리뷰는 SSG나 11번가같은 쇼핑몰 외에 자사몰에서도 인기다. 자사몰은 동영상 리류 유도가 쉽지 않은데 동영상 리뷰가 많으면 그만큼 노출이나 검색에서 유리하다. 서울우유, 이순신수산, 네츄럴띵스 등 동영상 리뷰에 적극적인 쇼핑몰들이 늘어나고 있다.
동영상 리뷰가 인기를 끌면서 동영상 리뷰 AI 프로그램도 등장했다. <브이리뷰>는 인공지능(AI) 챗봇이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으로 업로드해주는 원스톱 플랫폼인데 2500여개 쇼핑몰이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브이리뷰에 따르면 동영상 리뷰가 달렸을 때 상품 조회율이 급격히 상승하고 덩달아서 매출도 상승하는 걸로 알려졌다.
기존 리뷰 방식의 경우 <알파리뷰>라는 리뷰 관리 프로그램도 많이 사용되는 툴이다. 알파리뷰의 경우 리뷰작성 메시지를 보내서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리뷰를 작성할 수 있게 하고 리류 작성자에게 포인트를 지급하고 베스트 리뷰를 선정하기도 하는 방식으로 리뷰 작성을 유도한다.
현재 브이리뷰는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알파리뷰는 유료로 하루 2700원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