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4060 이용 빈도가 가장 높은 쇼핑 유료 멤버십은? > 데일리 창업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데일리 창업뉴스

창업뉴스

[트렌드] 4060 이용 빈도가 가장 높은 쇼핑 유료 멤버십은?

페이지 정보

등록일등록일: 2023-12-05 조회13,588

본문

27453d52ee2f8050c3e23fc26bce7771_1701750295_9076.jpg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가 4060 신중년의 온라인 쇼핑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임팩트피플스는 2023년 9월 12일부터 25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29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 유료 멤버십 이용 행태 및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4060 신중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 시 유료 멤버십을 가입한 경험을 물은 결과 80.8%가 ‘유료 멤버십 가입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가입 경험이 ‘없다’는 답변은 전체 19.2%에 그쳤다.


신중년이 현재 이용하고 있는 쇼핑앱 유료 멤버십을 조사한 결과(복수 응답), 쿠팡의 ‘로켓와우(52.1%)’에 대한 이용도가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신세계유니버스클럽’ 을 이용 중이라고 답한 이들이 27.6%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외 ‘네이버 플러스(22.4%)’, ‘T우주패스(20.8%)’, ‘롯데오너스(8.9%)’, ‘컬리패스(7.8%)’등 다양한 유료 멤버십이 언급됐다.


조사에 참여한 신중년 전체에게 앞으로 지속 및 신규 이용을 희망하는 유료 멤버십에 대해 물었을 때에도 쿠팡 ‘로켓와우’가 40.7%의 응답률로 1위에 올랐다. 앞선 문항 결과와 종합했을 때 4060 신중년이 가장 선호하는 쇼핑 유료 멤버십 서비스는 ‘로켓와우’라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 로켓와우 멤버십은 월회비를 내면 구매하는 제품 금액과 무관하게 제품을 당일 배송해주는 서비스가 특징이며, 또 다른 혜택으로는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있다. 4060이 앞으로 이용을 희망하는 유료 멤버십 2위는 ‘네이버플러스(27.9%)’, 3위는 ‘신세계유니버스클럽(24.9%)’이 차지했다.


신중년에게 유료 멤버십을 최초로 가입하게 된 계기를 묻자 ‘나에게 유용한 혜택이 많아서(31.3%)’ 유료 멤버십을 이용하게 됐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25.5%의 응답자가 ‘월 이용료 할인 및 무료 체험기회’로 유료 멤버십을 가입하게 됐다고 밝혔다. ‘혜택 규모가 커서’ 가입하게 됐다는 이들도 18.8%로 조사됐다.


다음으로 4060 신중년에게 유료 멤버십 이용에 대한 비용이 적절한지를 물었다. 유료 멤버십 가입 경험자 가운데 75%는 멤버십 비용이 ‘적절하다’고 응답했고 나머지 25%는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신중년이 생각하는 구독료의 적정한 가격은 어느 정도인지 묻자 한 달 기준 ‘2000원 이상~4000원 미만’을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37.1%로 가장 많았다. 이어 구독료 월 ‘4000원 이상~6000원 미만(27.9%)’, ‘2000원 미만(22.9%)’ 순으로 멤버십 구독료를 적정하다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060에게 유료 멤버십 이용시 만족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물었을 때(복수 응답) ‘적립/할인 관련 혜택이 유용’해서 유료 멤버십을 만족한다고 답한 이들이 51.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배송 관련 혜택이 유용’해서 만족하는 이들이 49.6%로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도 4060은 ‘멤버십 전용 혜택(33.8%)’, ‘편리한 결제(26.3%)’, ‘매 달 받는 혜택의 규모가 큼(22.9%)’ 등 다양한 장점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uza.biz

(주)리더스비전 | 사업자번호: 107-81-87063 | 통신판매업신고: 제19-2079
대표: 이경희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156길 20(정원빌딩 1층,6층)
연락처: 02-716-5600 | 팩스: 02-786-8408 | contact@buza.biz
Copyright © Buza.biz. All rights reserved.
PC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