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금융지원, 재기지원, 골목상권 활성화...서울시, ‘위기 소상공인 동행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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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등록일: 2024-03-13 조회4,631본문
금융지원부터, 재기 지원, 골목상권 활성화까지, 서울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 사업에 나선다.
서울시는 고물가·고금리 장기화로 경영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 지원정책을 총망라한 ‘위기 소상공인 동행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위기 소상공인의 금융·경영지원부터 골목상권 활성화, 공정 경영환경 조성 등에 총 5441억6천100만원을 투입해 ‘약자와의 동행’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위기 소상공인 동행프로젝트는 ‘소상공인 활력 제고’, ‘골목경제 활성화’, ‘합리적이고 공정한 경영환경 조성’을 핵심 과제로 삼고 17개 세부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위기 소상공인 선제발굴, 종합경영 지원
우선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고물가, 고금리로 여전히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5425명을 선제적으로 발굴하여 총 180억 원을 지원한다.
금융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매출 급감, 고금리 대출 증가 등 위기 신호가 감지되는 소상공인 1300명을 자체적으로 찾아내 경영 개선, 대환대출 소개 등 맞춤형 처방을 내리고 개선 이행비용도 업체당 최대 300만원을 실비 지원한다.
또 ‘사업재기 및 안전한 폐업지원’은 어려운 경영 여건을 고려해 사업을 지속할지 고민 중인 소상공인 2600명을 공모·선별해 전문가의 꼼꼼한 진단을 거쳐 경영 설루션을 제공하고 폐업을 결정하면 원상 복구비 등 폐업 소요 비용을 300만원까지 실비 지원한다.
사업 실패를 거울삼아 다시 도전하는 소상공인은 500명을 공모·선발해 1:1 재도전 특화 컨설팅도 제공한다. 재도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임대료 등 사업 초기자금은 최대 200만 원을 실비 지급한다.
이외에도 ‘중장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화 지원’을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에 취약한 중장년층 소상공인 250명도 공모·선발해 디지털 활용 교육을 제공하고 이행 설루션 비용을 최대 300만원 실비 지원한다.
경영 어려움을 호소하는 소상공인은 375명을 상시 모집해 법률·세무·노무 등 분야별 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1:1 컨설팅을 제공하는 ‘자영업 클리닉’도 운영한다.
위기 소상공인의 재기와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는 장소·시간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 소상공인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공개한다.
◆위기 소상공인 공제, 고용보험 등 사회안전망 강화 지원
소상공인 총 3만5500명의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데는 71억원을 투입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을 장려하기 위해 1년간 월 납입금에 더해 2만 원씩 총 24만 원을 지급하는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지원 기준을 기존의 연 매출 2억 원에서 3억 원 이하로 확대한다.
소상공인이 폐업하면 실업급여, 직업훈련 비용 등 재취업·창업을 돕는 ‘자영업자 고용보험 환급’은 대상을 기존 1인 자영업자에서 모든 소상공인으로 확대하여 5500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고금리에 신음하는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지난 1월 저리(약 3.3%)의 대환대출 자금인 ‘희망동행자금’ 3천억 원을 신설했다.
◆저금리 대환대출 등 특별금융 혜택 강화
시는 저금리대환대출을 비롯해 특별금융 혜택을 강화해 1만5000명에게 총 5천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소득 영세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자영업자금’ 850억 원, 저신용·고금리 소상공인을 위한 ‘포용금융자금’ 900억 원, 다시 도전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재기지원자금’ 150억 원, 사회·자연재해로 경영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을 위한 ‘재해지원자금’ 100억 원 등을 시행해 지원할 계획이다.
◆골목·전통시장 활성화
골목·전통시장은 236곳을 선정해 활성화를 위한 자금 총 187억 원을 투입한다.
침체 골목상권은 7곳을 선정해 상권 단위의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지역 상권 16곳을 대상으로는 개성 있는 테마를 반영한 야간·먹거리 축제와 야시장 운영을 지원한다.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를 통해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노후 전선 정비를 포함해 화재 예방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불법, 갑질행위 근절
아울러 임대료 등의 문제로 임대인과의 갈등을 빚는 상가 임차 소상공인을 위한 상담·분쟁 조정 기능을 적극적으로 가동해 신속히 분쟁을 해결한다.
변호사·공인중개사·감평사 등 전문가 30명으로 구성된 ‘상가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의 찾아가는 현장 조정기능을 상시 운영하고 연간 1만 건 이상 상담하는 ‘상대임대차 상담(실)’ 기능을 더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프랜차이즈 소상공인 점주에게 동의 받지 않은 광고·판촉 행사와 집행 내역을 통보하지 않는 등의 불공정 관행을 타파하기 위해 실태조사를 거쳐 위반 시 최대 1천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그동안 문제가 된 가맹본사의 임의적 필수품목 설정과 변경을 제한하는 등 필수품목 가이드라인도 마련해 가맹본사에 이행을 권고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외국인 관광객이 카드 결제 시 개별 가맹점이 4.2%의 높은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는 실정을 개선하고자 ‘서울표준QR’과 외국인 관광객이 주로 사용하는 결제 앱을 연동하여 수수료를 현재 4.2%에서 1.5%로 낮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