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데일리 창업뉴스 [창업아이템]

[창업아이템] 골라먹는 고품질 가성비 커피...커스터마이징 카페 브랜드 창업

페이지 정보

조회:9,727 등록일등록일: 2024-02-07

본문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도입하는 식당과 카페들이 늘어나고 있다. 커스터마이징은 손님들이 원하는 재료를 넣어 제품을 만들어 주는 일종의 맞춤 제작 서비스를 말한다. 


커스터마이징 식당의 원조 중 하나는 <써브웨이>이다. 고객이 취향에 맞게 빵, 야채, 치즈, 소스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나만의 샌드위치를 먹을 수 있는 대표 브랜드로 꼽힌다.


커스터마이징 카페의 대표 브랜드는 <스타벅스>이다. <스타벅스>는 고객이 기호에 따라 시럽, 우유 등을 추가하거나 뺄 수 있는 커스텀 주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커스텀 제조 음료는 <스타벅스> 전체 음료 판매량 가운데 60%를 차지한다. 2022년 4분기 기준이다.


신생 카페브랜드 가운데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중 하나는 <나이스카페인클럽(이하 나이스카페)>이다. 고객이 직접 원두, 우유, 크림을 선택해 나만의 커피를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나이스카페>는 어떤 브랜드이고 창업비용과 매출 등을 알아본다.


6fe3dedb5383866ee47e3cf02bbcd6a6_1707295847_4735.JPG

◆2022년 10월 첫 매장 오픈...고품질의 가성비 커피로 인기

<나이스카페>는 2022년 10월에 구로디지털단지역 오피스 상권에서 첫 선을 보였다. 비어있던 7평짜리 매장이었고, 인근에 5~6개의 경쟁 매장도 많았지만 월평균 4천만 원대의 매출을 올리며 순항했다. <나이스카페>는 현재 20호점을 운영 중이다. 


6fe3dedb5383866ee47e3cf02bbcd6a6_1707295985_7345.JPG

<나이스카페>는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모토로 한다. 고퀄리티 커피를 5가지 다양한 블랜딩으로 제공하고 있다. 다크 블랜딩, 선셋 블랜딩, 게이샤 블랜딩, 저탄소 블랜딩, 디카페인 블랜딩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음료의 가격은 2천~4천 원대이다. 고품질의 가성비 있는 커피로 90%의 높은 재방문율을 보이고 있다.


고퀄리티 커피를 저가로 판매하는 게 가능한 이유는 산지를 직접 컨택해 좋은 원두를 선정하고, 블랜딩 기술로 최상의 맛을 구현하고 있고, 풍부한 로스팅 경험으로 일정한 맛을 유지하고, 짧은 배송주기로 매장 회전율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6fe3dedb5383866ee47e3cf02bbcd6a6_1707295882_2364.png
6fe3dedb5383866ee47e3cf02bbcd6a6_1707295886_75.jpg
6fe3dedb5383866ee47e3cf02bbcd6a6_1707295891_212.jpg

◆확실한 시그니처 메뉴와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로 충성고객 확보

고품질 가성비 커피와 함께 <나이스카페>를 대표하는 것은 확실한 시그니처 메뉴다. 나이스커피, 나이스라떼, 카페인선라이즈, 브리즈밀크 등 4개의 시그니처 메뉴가 있다. 


나이스커피는 블렌딩 밀크와 고소한 에스프레소 위에 시그니처 크림이 올려졌다. 나이스라떼는 콜드브루를 이용한 라떼 베이스에 시그니처 크림이 올려진 라떼이다. 카페선라이즈는 산미가 있는 선셋 에스프레소에 우유와 생오렌지를 얹어서 맛을 냈다. 브리즈밀크는 블렌딩 밀크 베이스에 고소한 시그니처 에스프레소 크림이 올려진 커피다. <나이스카페>는 시그니처 커피를 3~4천 원대의 가격에 제공한다. 


확실한 시그니처 커피는 고객의 충성도를 높인다. 또한 <나이스카페>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로 단골들을 확보하고 있다. 커스터마이징 베스트 메뉴로는 선셋 아인슈페너, 게이샤 돌체라떼, 선셋 나이스커피, 선셋 플랫화이트, 스트로베리 오트 크림라떼 등이 있다.


6fe3dedb5383866ee47e3cf02bbcd6a6_1707296031_8003.JPG

◆창업비용은 얼마나 들까?

<나이스카페>의 기본 창업비용은 6천만 원대이다. 가맹비 500만 원, 교육비 400만 원, 보증금 200만 원, 인테리어비와 시설비 등이 포함된다. 기준 평수는 10평이고, 인테리어비는 평당 220만 원 정도다. 점포구입비와 기타 설비비용은 별도다. 현재 창업특전으로 가맹비와 보증금을 면제하고 있다. 면제비용을 제외하면 기본 창업비용은 5900만 원선이다. 점포구입비와 기타설비비용 등을 포함했을 때 예상되는 총 창업비용은 1억~1억5천만 원대이다. 로열티는 매월 20만 원이다.


6fe3dedb5383866ee47e3cf02bbcd6a6_1707296074_3833.JPG
6fe3dedb5383866ee47e3cf02bbcd6a6_1707296099_4021.JPG
 

◆나이스카페는 얼마나 벌까?

<나이스카페>는 현재 2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가맹점들의 매출은 얼마나 될까? 


<나이스카페> 가맹본사에 따르면 일 매출 기준, 최저인 곳이 50만 원대이고 최고인 곳이 217만 원대이다. 일평균 매출은 108만 원선이다. 2023년까지 <나이스카페> 가맹점 중 상당수가 오후 5시까지, 주 5일 영업을 했다. 올해 오픈한 매장들 중에는 주 6일 영업하는 곳도 늘어나고 있다.


가맹점의 평균 원가율과 인건비율은 각각 35%, 18% 내외이다. 평균 순수익율은 25~30%선. 순수익율은 지역별, 상권별, 인건비 및 임대료 비중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프랜차이즈형 업종 선정 시 가맹본사의 전문성과 사업모델의 대중성, 리스크에 대한 대비, 기존에 운영 중인 매장들의 성과와 운영상 문제점 등을 점검한 뒤 창업하시기 바랍니다>

buza.biz

데일리 창업뉴스

전체기사
창업뉴스
창업트렌드
창업아이템
성공사례
전문가 칼럼
창업경영실무
프랜차이즈
전체뉴스
  • 구분 창업  경영  마케팅
  • 이 름
  • 연락처
  • 이메일
  • 상담
    내용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