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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드는 일본 외식 프랜차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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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281 등록일등록일: 2024-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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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농림수산성은 해외의 일본 음식점 수가 2023년 기준 약 18만7000점을 기록하면서 2021년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일본 닛케이 뉴스에 따르면, 오랜 기간 메뉴 가격 인상을 단행하기 어려웠던 내수 시장과 달리 해외는 가격 인상에 대한 거부감이 비교적 적은 편이며, 최근 일본 라멘, 소고기덮밥 등 일본 음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홋카이도 오타루 시의 일본 라멘 기업 와코우(和弘) 식품은 2024년도 3월 기준(2023.4월~2024.3월) 154억 엔의 연간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총매출의 4분의 1을 미국 자회사에서 벌어들였다. 와코우 식품은 미국 캘리포니아 공장을 생산 거점으로 두고 있는데, 미국 시장에서 호조에 발맞춰 약 1억5800만 엔을 투자해 25년 6월 중으로 현지 생산량을 25% 확대한 월 250톤까지 높일 계획이다.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내 일본 라멘 점포는 23년에 1604점을 기록하면서 10년 전과 비교해 1.46배가 됐다.


일본 라멘 스프 재료인 ‘포크 엑기스’를 제조하는 일본의 리켄 비타민 사도 캘리포니아에 생산 거점을 두고 있는데, 미국 자회사 매출이 작년 대비 10% 정도 증가해 생산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투자를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일본 음식점들이 북미와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등 다양한 아시아 국가로 사업을 확장하는 모습이다. 나고야의 우동 체인 운영자 T 대표는 KOTRA 나고야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좋은 기회가 있다면 한국 시장 진출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히며, 한국 진출 및 투자 상담을 받기도 했다. 이는 일본 기업들이 한국 시장을 유망한 기회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일본 외식 기업들은 현지화 전략, 생산 거점 확보 등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더불어 철저한 시장 조사를 기반으로 현지 맞춤형 전략을 펼치며 고객층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한식 외식 브랜드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한식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도 현지화, 생산 인프라 강화,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출처 : KOTRA

buza.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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