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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동향] 2025년 편의점 키워드는 ‘S.M.O.O.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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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10,385 등록일등록일: 2024-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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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CU가 다가오는 2025년 을사년 뱀의 해를 맞아 편의점 산업의 핵심 키워드를 ‘SMOOTH’로 정했다.


‘SMOOTH’는 부드럽게 전진하는 뱀을 나타낸 것이다. 대내외 불확실한 경제 상황과 업종의 경계마저 사라진 무한 경쟁 시대를 극복하고 편의점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해 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25년 편의점 업계 전략을 담은 SMOOTH는 ▲ Superior(우량 점포 개발 및 육성) ▲ Mega-hit(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 ▲ Optimization(고객 경험 최적화) ▲ Outreach(해외 사업 확대) ▲ Transition(온·오프라인 전환) ▲ Hub(공적 역할 강화)의 앞 글자를 따온 키워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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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ior(우량 점포 개발 및 육성)

CU는 우량 점포 개발 및 육성(Superior)을 위해 치밀한 상권 분석으로 고매출, 고수익 점포를 개발하며 점포 수익성 높이기에 집중한다. 또한 기존 점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상권별 맞춤 전략을 제시하고 디지털/IT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점포 운영 효율화에 적극 나선다.


이를 위해 CU는 가맹점과 가맹본부의 경쟁력을 함께 높이기 위해 기존 혁신부문을 전략혁신부문으로 재편하고 미래 혁신 성장에 힘을 쏟는다. 지난해 신설된 BI(Business Innovation)팀과 온라인을 담당하는 UX Design Lab팀을 전략혁신부문 직속으로 배치해 상시 혁신 조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Mega-hit(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

또한 CU는 유통업계 판도까지 바꿀 수 있는 상품 및 서비스를 차별화(Mega-hit)해 신수요를 창출하고 고객 타겟층을 넓혀 편의점 업계 내 핵심 경쟁력을 더욱 확고히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CU는 ‘생과일 하이볼 시리즈’, ‘두바이 초콜릿 시리즈’, ‘밤 티라미수 컵’ 등 차별화 상품을 발 빠르게 선보이며 편의점을 넘어 유통 산업의 상품 트렌드까지 이끌었다. 또 업계 최초로 일본 돈키호테에 CU의 PB상품을 직수출하고 몽골 CU에는 한국 대표 디저트인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도 수출하는 등 글로벌 시장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Optimization(고객 경험 최적화)

한편, CU는 편의점을 단순히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는 채널에서 벗어나 고객 경험을 최적화(Optimization)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역할까지 강화하며 국내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의 발걸음까지 이끄는 등 국내 편의점 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Outreach(해외 사업 확대)

내년에도 CU는 해외 사업을 적극 확대(Outreach)해 글로벌 편의점 업계의 표준 모델로 자리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CU는 2018년 몽골, 2021년 말레이시아, 올해 카자흐스탄에 1호점을 오픈하는 등 K-편의점의 확장을 모색하고 있으며 글로벌 600호점 개점을 눈앞에 두고 있다. 특히 CU의 몽골 파트너사인 프리미엄 넥서스는 업계 최초로 흑자를 달성하면서 K-편의점의 위상을 전세계에 알리고 몽골 시가총액 10위권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Transition(온·오프라인 전환)

또한, 온·오프라인 채널의 유기적인 전환(Transition)으로 O4O(Online for Offline) 비즈니스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익성까지 강화한다.


올해 CU는 주류 픽업 서비스와 외국인 고객을 위한 타겟 마케팅 확대, 엔터테인먼트 등의 산업과 함께 진행한 협업, 포켓CU 구독 서비스와 택배 전용 앱 CUpost 전면 리뉴얼 등 가맹점 매출 증대를 위한 온라인 사업에 집중했다.


◆Hub(공적 역할 강화) 

이 외에도 CU는 언제 어디서나 찾아볼 수 있는 편의점의 높은 접근성에 기반해 공적 역할을 강화(Hub) 역할도 적극 확대한다.


CU는 플라스틱 저감을 위해 종이 빨대 사용을 꾸준히 유지하는 등 편의점 업계의 친환경 문화 확산에 앞장서왔다. 또 분해 성능이 우수한 PHA 코팅 기술을 적용한 상품도 선보였으며 PB 상품에 무라벨 혹은 녹색인증마크를 받은 패키지를 적용하는 등 고객과 함께 생활 속 친환경 소비 문화를 실천하고 있다.

buza.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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