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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카페 ·편의점에 음악마케팅 했더니...브랜드 뮤직마케팅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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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11,695 등록일등록일: 2022-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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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감정과 취향을 표현하는데 음악만큼 좋은 것도 없다. 자신만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듣거나 타인과 공유하며 소통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기업들 사이에서 음악이 마케팅의 새로운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이미지나 느낌을 음악들을 모아 제공하거나, 음악을 활용한 콘텐츠 생산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도 한다.


특히 사회의 주소비층인 MZ세대를 겨냥해 이들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컬래버레이션해 콘텐츠를 만들거나, 음악을 모티브로 한 상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가수들과 컬래버레이션해 유튜브와 매장에 소개

투썸플레이스는 공식 유튜브 채널인 ‘투썸 스튜디오’를 통해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선보이며 MZ세대와의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투썸 스튜디오에서 눈에 띄는 것은 음악을 테마로 한 ‘10PM 라이브’ 콘텐츠이다. 10PM 라이브는 다양한 가수들의 감미로운 콘서트를 유튜브에도 소개하고, 투썸플레이스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콘텐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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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팝 대표 미디어 1theK (원더케이)와 함께 기획·제작했다. 카페라는 공간을 감성적인 라이브 공연장으로 탈바꿈해 카페와 음악의 감성을 절묘하게 결합했다.


지금까지 가수 10cm를 시작으로 존박, 옥상달빛 등 다양한 아티스트가 함께 했다.


◆음악과 맥주의 이색적인 결합

편의점 CU는 지난 4월, 국내 최초 뮤직 콘텐츠 맥주 AOMG 아워에일을 선보였다.


AOMG 아워에일은 제주맥주와 힙합 레이블 AOMG가 협업해 만든 제품으로 맥주에 음악 콘텐츠를 결합한 신개념 뮤직 수제맥주다. 맥주를 통해 AOMG 아티스트들의 음원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 되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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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은 AOMG 아워에일 뒷면에 인쇄된 QR코드를 찍고 디지털 공간으로 입장할 수 있으며 오직 해당 상품을 통해서만 들을 수 있는 AOMG 아티스트의 목소리와 직접 추천한 플레이리스트를 즐길 수 있다.


또한 CU는 인기 아이돌의 음악을 모티브로 한 상품을 출시해 눈길을 끌었다.


CU는 지난 4월 더핑크퐁컴퍼니와 손잡고 아이돌 캐릭터 ‘NCT-REX’를 활용한 간편식 및 HMR 시리즈를 선보였다.


컬래버레이션 상품은 NCT DREAM의 정규 1집 타이틀곡인 ‘맛(Hot Sauce)’을 모티브로 매콤한 맛을 강조한 도시락, 피자, 떡볶이 등 총 8종으로 구성했다. CU는 노래의 부제에 맞춰 홀그레인 머스터드를 활용해 자체 개발한 핫소스를 주요 원재료로 사용했다.


상품 출시를 기념해 ‘맛의 해결사 NCT-REX’를 주제로 캐릭터들이 콜라보 상품을 판매하는 모습을 담은 뮤직비디오 콘셉트의 콘텐츠를 선보이기도 했다.


◆아티스트가 직접 만든 브랜드 로고송도 선보여

종근당바이오가 연구·개발한 반려동물 프로바이오틱스 브랜드 ‘라비벳’은 솔로 아티스트 라비(RAVI)와 함께한 ‘라비벳 로고송’을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지난 7월 공개했다.


라비벳 로고송은 업계 최초로 시도된 마케팅 프로젝트로, 종근당바이오 반려동물 유산균 ‘라비벳’을 본격적으로 알리고자 기획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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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라비벳(LABIVET)’과 발음이 비슷할 뿐 아니라 평소 SNS를 통해 반려견에 대한 애정을 보여 온 가수 ‘라비’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라비는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직접 라비벳 로고송 작사 및 작곡, 보컬까지 참여해 로고송을 완성했으며, 반려인으로서 반려동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향하는 라비벳의 마음을 공감가는 가사와 멜로디로 풀어냈다.


◆코카콜라가 선보이는 플레이리스트는?

코카콜라는 NHN벅스가 운영하는 ‘essential;(에센셜)’과 음악으로 짜릿해지는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이를 위해 전 세계 신예 아티스트 7팀과 함께 록밴드 퀸(Queen)의 명곡 ‘A Kind of Magic’을 재해석한 글로벌 뮤직 영상 ‘The Conductor(지휘자)’를 공개했다.


코카콜라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상황을 테마로 트렌디한 장르의 음악 선곡 플레이리스트를 7월 1일부터 매주 금요일 1개씩, 총 9회에 걸쳐서 공개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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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는 이번 협업을 오프라인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Scan & Enjoy(스캔하고 즐기세요)’ 코-크 썸머 뮤직 패키지를 출시했다. 패키지에는 코카-콜라 x essential; 플레이리스트를 바로 만나볼 수 있는 QR코드가 삽입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코카콜라 측은 “많은 소비자들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음악으로 연결되며 마법같은 순간들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buza.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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