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데일리 창업뉴스 [창업아이템]

[창업아이템] 파파존스 피자 창업비용과 매출액은?

페이지 정보

조회:9,153 등록일등록일: 2024-06-24

본문

◆브랜드 소개 

파파존스는 미국의 메이저 피자배달.레스토랑 체인으로 49개 이상의 국가에서 5500개 이상의 매상을 운영하고 있다.

파파존스의 시작은 초라했다. 창업자인 John Schnatter는 중고 피자장비를 구입해서 아버지가 운영하는 선술집의 한 켠에서 오븐을 설치하고 피자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그 피자는 상당히 인기가 좋아 1년 후 인근으로 이사를 할 정도가 되었고 1984년 10월 2일에 공식적으로 회사를 설립했다.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 1993년에 상장이 되었다.

 

한국의 파파존스는 2003년에 강남구 압구정동에 1호점을 오픈하면서 시작됐다. 한국에서 사업을 한 지도 20년이 넘었다.

 

파파존스피자는 72시간 4℃에서 저온 숙성한 오리지널 수타 도우를 사용한다. 또 캘리포니아의 비옥한 지대에서 3개월 동안 잘 자란 토마토를 수확 후 단 6시간 안에 캔 제품으로가공한 프리미엄 토마토 소스, 최상급 품질의 우유로 만들어진 모짜렐라 치즈를 사용한다. 치즈는 미국 최대 프리미엄 치즈 제조사인 레프리노를 통해 공급하며 파마산과 로마노치즈, 프로볼로네와 아시아고, 폰티나 치즈 등 다양하고 풍부한 치즈 블랜드의 풍미를 즐길 수 있다 . 채소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냉동 포장되거나 미리 손질된 야채를 사용하지 않고 주3회 매장으로 배송되는 채소를 당일 아침 판매분만 손질해서 사용한다.


51b3533025706e99ca13318a0c7e7f63_1719194981_5086.png

◆한국 파파존스 매장 수

2022년 말 현재 파파존스의 점포수는 239개이다. 2024년 상반기 매장 수는 253개로 알려졌다. 2022년 현재 기준 가맹점이 226개, 직영점이 13개이다. 가맹점 개설 추이를 보면 2020년에 31개, 2021년에 28개, 2022년에 26개의 신규 매장을 개점했다. 가맹점 계약 종료나 계약 해지는 거의 없는데 2020년에 6개가 해지됐고, 2021년에 1개가 해지된 게 전부다. 명의변경은 2020년에 2개, 2021년에 10개, 2022년에 16개다.

이런 가맹점 변동 현황을 통해 가맹점들이 상당히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1b3533025706e99ca13318a0c7e7f63_1719195013_3766.png

◆가맹본사 매출은?

2022년 기준 파파존스 가맹본사의 매출액은 664억6593만 원이다. 이중 영업이익은 47억9926만 원이다. 단기 순이익은 39억2324만 원이다. 가맹본사의 영업이익은 매출액 대비 7%선이다. 가맹본사의 임직원 수는 임원이 10명 직원이 151명이다.

파파존스 피자의 2022년 영업이익은 전년도 대비 13% 가량 감소했지만 매출액은 2.4%증가했다.

 

51b3533025706e99ca13318a0c7e7f63_1719195037_4697.png
 

◆가맹점 매출액은?

가맹본부가 신고한 가맹점 매출액은 2022년 기준 전국 연평균 매출액이 5억9020만원대다. 상한가 매출액은 연평균 11억5229만원이다. 

231개 가맹점의 한 평당 연평균 매출액은 2996만 원이다. 가맹점의 매출이 가장 높은 지역은 대전으로 7개 매장에 연평균 매출액이 6억4240만 원대다. 서울은 두번째로 매출이 높아 69개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이 6억3947만원이다. 연평균 매출액이 6억이 넘는 지역은 서울 대전,경기 지역이다. 연평균 가맹점당 매출액이 5억이 넘는 지역은 인천, 충남 두 곳이다.


연평균 점포당 매출액이 가장 낮은 지역은 강원도가 7개 매장에 4억894만 원. 대구가 6개 매장에 4억1602만 원이다. 부산은 16개 가맹점 평균 연매출액이 4억9012만 원이다.

가맹점의 평균 영업기간은 평균 5년4개월이다.

가맹본사에 납부해야 하는 파파존스피자의 로얄티는 월매출액의 6%이며 브랜드 광고비는 월매출액의 3%선이다. 매장 자체 광고비는 매장에서 월매출액의 3%이며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창업비용

파파존스피자 개설 비용은 가맹비 1천만원, 교육비는 1천만원, 보증금 2천만원, 기타 비용이 1억7천만원 선으로 총 2억2천~2억3천만원대다. 점포 기준 평수는 20평이고 평당 인테리어비는 3백만원대다.

파파존스 피자는 3만세대 당 1개 점포를 영업지역으로 설정하고 있다.

 

파파존스는 2017년부터 상생협의회 운영을 정례화해서 2022년과 2023년 원가상승분을 본부가 일부 부담하고 가맹점의 수익을 보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서는 파파존스 가맹점을 하려면 25000달러의 가맹비를 내야 하고, 매달 순매출액의 5%를 로얄티로 내야 한다. 또 순매출액의 8%를 광고비로 지불한다. 미국의 초기 투자 비용은 188,615~975,415달러다. 

<프랜차이즈형 업종 선정 시 가맹본사의 전문성과 사업모델의 대중성, 리스크에 대한 대비, 기존에 운영 중인 매장들의 성과와 운영상 문제점 등을 점검한 뒤 창업하시기 바랍니다>

buza.biz

데일리 창업뉴스

전체기사
창업뉴스
창업트렌드
창업아이템
성공사례
전문가 칼럼
창업경영실무
프랜차이즈
전체뉴스
  • 구분 창업  경영  마케팅
  • 이 름
  • 연락처
  • 이메일
  • 상담
    내용
개인정보처리방침 동의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