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비즈 소식]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프랜차이즈 CEO과정-KFCEO 10기 교육생 모집
페이지 정보
등록일등록일: 2022-08-04본문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공식 프랜차이즈 CEO 교육 과정인 <제10기 KFCEO교육 과정>이 입학생을 모집한다. 제10기 KFCEO 과정은 오는 9월 19일 개강해 12월 19일까지 총 15주차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KFCEO교육과정은 매 기수마다 다른 주제로 진행되며 각 분야별 전문가와 프랜차이즈 CEO들이 강사로 참여한다.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진행된 KFCEO 교육 9기 교육 과정은 <프랜차이즈의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주제로 블록체인, 메타버스, 디지털마케팅과 애드테크, 푸드테크와 인공지능 등 다양한 미래 키워드를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의 디지털 전환 방안을 제시했다. 또 생활맥주, 고피자, 커피에 반하다, 죽이야기, 이비가짬뽕, 땅스부대찌개, 굽네치킨, 맘스터치 등 CEO특강과 CEO토크쇼를 통해 다양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성장 전략과 성공비결을 배우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는 9월에 개강되는 제 10기 KFCEO교육과정의 주제는 <소상공인의 미래 전략과 프랜차이즈>다. 10기 교육과정은 최근 달라지는 소상공인들의 사업환경 변화 속에서 소상공인 경영과 프랜차이즈의 미래전략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망하고 소상공인과 프랜차이즈산업이 상생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국 경제 자영업 구조와 생존해법
우리나라는 다른 OECD 국가에 비해서 자영업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 때문에 한 때 정부는 자영업 구조 조정을 의도적으로 유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자영업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소상공인들은 일자리 창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10기 교육에는 한국자영업연구원 권순우 원장과 경희대 호텔관광대학 최규완 교수가 강사로 참여해 한국 경제에서 자영업의 구조적인 특성과 문제가 무엇인지, 어떤 가치와 생존 해법을 모색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디지털 시대 달라지는 상권과 소상공인, 프랜차이즈
글로컬 시대, 즉 지역특성을 살린 세계화 시대를 맞아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상권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소상공인들의 창업과 경영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KFCEO 교육 과정 10기는 소상공인과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주로 도시 지역에 집중돼 있다는 점을 감안, 서울대 도시공학과 유기윤 교수를 초청해 미래 도시의 변화 방향에 대한 강의를 듣는다.
또 GIS 전문가인 송규봉 연세대 겸임 교수를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인 상권 입지 분석과 출점 전략, 실제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권 분석 사례를 배운다.
◆소상공인과 프랜차이즈 업스케일 전략, 공간 디자인과 아트인퓨전
최근 급부상 하는 골목상권의 강자들은 뛰어난 디자인 감수성을 보이는 게 특징이다. 아트 전략은 대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골목길의 작은 가게를 전국적인 유명 브랜드로 성장시키는데 핵심 키워드가 되고 있다.
또 소상공인 매장의 인테리어와 디자인은 고객이 브랜드를 온몸으로 체험하고 브랜드를 확산시키는 핵심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KFCEO 10기 교육에서는 소상공인과 프랜차이즈의 디자인 업스케일 전략을 위한 강의가 준비돼 있다. .
서울대 경영대학장인 김상훈 교수가 기업의 다양한 아트 인퓨전 전략과 사례를 통해 프랜차이즈 기업의 아트 콜라보와 디자인 전략에 영감을 주는 강의를 진행한다.
또 국민대 조형대학 공간디자인학과 윤재은 교수를 통해 공간 디자인 철학과 현대 상업공간 전략을 배운다. 이 강의를 통해 소상공인과 프랜차이즈 기업 인테리어 및 디자인 업그레이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상공인 뉴히어로 20선과 푸드테크, 온디맨드 시대 고객관리 전략
과거에는 골목상권의 작은 점포가 큰 기업으로 성장하려면 양적 확대가 필수적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질적 성장을 통해 힙한 브랜드로 부상하는 새로운 골목상권의 영웅들이 주목받고 있다.
적은 수의 점포만으로도 MZ세대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벤처캐피털이나 대기업의 투자를 유치하며 트렌드와 유행을 주도하고 있는 작고 강한 소상공인 브랜드가 골목 상권을 바꾸고 있는 것.
KFCEO과정 주임교수인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부자비즈 운영)이 가맹점 개설을 통한 양적 확장에 집중하는 프랜차이즈와 달리 질적 성장을 통해 골목상권의 뉴히어로로 부상하는 사례를 소개하고 성공 비결을 알아본다.
또 푸드테크 투자 및 인큐베이팅 기업인 씨앤티테크 전화성 대표가 골목길 소상공인 특히 외식업종을 지원하는 푸드테크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외식사업자의 푸드테크 스타트업 성장에 필요한 노하우를 알려줄 계획이다.
고객의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소상공인들이 종사하는 업종도 점점 세분화 전문화 다양화되고 있다. 서강대 김용진 교수는 디지털 융합시대에 온디맨드 개인화 전략을 통한 고객관리 방안을 강의한다.
◆디지털 전환 시대, 프랜차이즈 기회와 위기는?
60대 빈털터리가 된 노인은 레시피 한 장으로 글로벌 기업을 만들었다. 주방 설비 외판원 역시 장사가 잘되는 음식점을 발견한 후 과학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미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를 만들었다. KFC와 맥도날드 창업자 이야기이다.
산업혁명의 산물로 태어나 서비스업의 과학화를 주도해온 프랜차이즈 사업은 구멍가게를 글로벌 기업으로 키울 수 있는 성장툴이다.
하지만 탈획일화와 역동성, 다양성의 시대에 프랜차이즈는 어떤 성장 전략이 필요할까? 또 점점 강화되는 법률적이고 세무적인 리스크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고려대 법대 최영홍 명예교수와 세무법인 가현 최인용 대표, 부자비즈 운영자인 이경희 KFCEO과정 주임 교수가 새로운 시대의 프랜차이즈 성장 전략과 법률 및 세무 리스크 대응 전략을 소개한다. 아울러 현대로보틱스의 노경식 전무가 로봇시대의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전략을, 신병휘 플랫폼웍스 대표가 플랫폼 시대의 소상공인 성장 방안을 강의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에서 프랜차이즈로, CEO 특강과 CEO 토크쇼
KFCEO 과정 10기는 작은 미용실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미용기업으로 성장한 준오헤어 본사를 탐방해 교육 및 각종 시설을 둘러보고 준오헤어 강윤선 대표의 특강을 듣는다.
또 굽네 치킨의 홍경호 회장과 하남돼지 장보환 대표의 프랜차이즈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솥도시락 이영덕 회장은 프랜차이즈 기업의 ESG 경영 전략을 통해 지속가능성 성장을 모색한다.
CEO 토크쇼에서는 초밥 뷔페 레스토랑 대표 브랜드인 쿠우쿠우의 김영기 회장과 명륜진사갈비 강형준 대표를 통해 대형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영 전략을, 고돼지 명노용 대표와 배달연구소 장용진 대표를 통해 소상공인과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성공 전략을 토론하고 공유할 예정이다.
◆9월19일 개강해 15주 동안 교육 진행
KFCEO과정 10기는 4주차에 1박2일 워크샵이 진행된다. 행사를 통해 원우들간의 화합을 다지는 한편 장충동왕족발 공장 견학과 CEO 특강, 프랜차이즈 협력업체 공장 방문도 진행될 예정이다.
14주차 교육 수료 후에는 원우들간의 화합을 위한 졸업 여행도 준비돼 있다. 9기의 경우 제주도로 졸업여행을 했다.
제 10기 KFCEO 교육 과정은 9월 19일에 개강해 14주차인 12월 12일까지 진행되며 이후에 졸업여행이 예정돼 있다. 교육 시간은 매주 월요일 오후 3시부터 6시다. 교육 장소는 여의도 전경련 회관 컨퍼런스 센터다.